review

9월호를 읽고

9월호 테마 ‘당신이 잠든 사이에’의 내용이 참 좋았습니다. 스마트폰과 스트레스에 파묻혀 살다 보니 잠을 자도 좀처럼 피로가 해소되지 않았습니다. ‘잠 못 드는 당신에게’와 ‘밤에 잠들지 못해요 흔한 요즘 사람들의 불면증’의 내용을 읽어 내려가면서 “어쩜 다 내 얘기일까?” 싶더군요. 이젠 편안한 밤을 위해 수면의 효율을 높여야겠어요.
- 인천 연수구 강예숙

과중한 업무로 인해 피로가 쌓인 탓일까요. 잠이라도 잘 자야하는데 오히려 쉽게 잠들지 못해 고생하고 있던 차였습니다. 에세이에 소개된 불면증에 대한 설명이 상세해 무척 유익했습니다. 원인을 찾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고, 인지 행동 치료가 우선이며 규칙적인 생활이 기본임을 확실히 알게 되면서 불면증 치료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성공적인 치료에 도전하겠습니다.
- 경기 하남시 최지하

건강 맑음의 ‘잠 못 드는 당신에게’ 칼럼이 참 마음에 듭니다. 유려한 디자인과 간결하게 쓰인 글을 한쪽 한쪽 읽고 있자면, 누군가 말을 거는 것처럼 메시지가 명확하게 다가옵니다. 동아약보를 즐기기 위한 완벽한 서두라고 느껴져요. 저는 오늘도 잠들기 전 동아약보와 만납니다.
- 경기 화성시 정지현

뜨거운 여름 태양이 물러가고 선선한 바람이 코끝을 간지럽히는 아름다운 가을이 왔네요. 9월호 ‘동화 속으로 떠나는 여행 제주 스위스마을’의 멋스러운 모습에 빠져 봅니다. 스위스의 한적한 골목길을 걷는 것만 같은 풍광은 물론, 알프호른 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아기자기 예쁜 공방은 발걸음을 멈추게 합니다. 당신과 함께라는 뜻의 이녁이랑의 제주 구옥과 현무암 돌담은 꼭 한번 들러보고 싶습니다. 저 멀리 제주의 넘실대는 가을 바다를 보러 떠나 보렵니다.
- 전남 순천시 윤지영